1.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가격의 변화율에 대한 수요량의 변화율의 상대적인 값입니다. 가격이 10% 상승할 때 수요량이 20% 감소한다면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2입니다. 탄력성에는 구간탄력성(호탄력성), 점탄력성이 있습니다. 구간 탄력성은 주어진 수요곡선 위의 두 점을 이용해 구합니다. 같은 두 점을 두고도 어느 점을 기준 점으로 잡느냐에 따라 구간탄력성이 달라질 수 있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중간점을 이용해 두 점의 탄력성을 구할 수도 있습니다.
빵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2라면 빵가격이 10% 상승하면 빵수요량이 대략 20% 줄어든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엄밀하게 얘기하면, 탄력성이 구간탄력성인지 점탄력성인지 어느 점을 기준으로 잡는지에 따라 오차가 있을 수는 있습니다.
2. 수요의 소득탄력성도 마찬가지로 소득 변화율에 대한 수요(량)의 변화율의 상대적인 값을 의미합니다. 상품의 어떤 가격에 대해 소득이 1% 상승했을 때 수요(량)가 1.5% 증가한다면 수요의 소득탄력성은 1.5입니다.
“소득탄력성이 1.5이므로 빵수요의 증가로 빵가격과 빵판매량이 증가한다”라는 질문의 의미를 알기 어렵습니다. 아마도 소득이 증가하면 빵 수요(량)가 증가하는지를 묻는 것 같습니다. 이는 맞는 설명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가격에 대해 빵판매량은 증가합니다. 만약 소득탄력성이 음수라면, 소득이 증가할 때 주어진 가격에서 빵판매량은 감소합니다.
3. 판매수입은 가격과 수량의 곱입니다. 가격의 상승이 직접적으로는 판매수입을 증가시키지만 수량을 다시 감소시키기 때문에 판매수입이 증가할 수도 감소할 수도 있습니다.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2라면, 빵 가격이 1% 상승할 때 수요량은 약 2% 감소합니다. 가격의 상승비율보다 수요량의 감소비율이 더 크므로 판매수입은 감소하게 됩니다.
참고로 대학과정에서는 수학적 개념을 이용해 이 사실을 엄밀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kcharmer@kdi.re.kr